우리 아이 '돈 교육' 어떻게 해야 할까?
초등학생은 돈 공부를 하기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. 초등학교 시절의 아이는 스펀지와 같기 때문입니다. 아직 접해보지 못한 것이 많아 가르쳐주는 그대로 잘 흡수하고, 습관도 쉽게 형성됩니다.
많은 전문가들이 '무언가를 가르치려면 초등학생 때 가르쳐라'라고 조언하는 만큼, 돈에 관한 관념과 습관도 이 시기에 키워주는 것이 좋습니다.
초등학생 자녀에게 돈 교육을 어떻게 시켜야 하는지, 어떤 습관을 들여주어야 하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. 또한, 아이에게 돈의 '본질'을 알려줄 것이 중요합니다.
용돈 규칙을 통한 2가지 가르침
① '돈'이란 무엇인지, 어떻게 얻어야 하는지
돈은 편리한 도구이며 그 자체로는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아님을 아이에게 알려줘야 합니다. 이것이 돈의 '본질'입니다.
또, 그만큼이나 중요한 건 '어떻게 해야 돈을 올바르게 얻을 수 있는가?'입니다. 단순히 돈을 얻고자 한다면 사기나 강도짓을 해 돈을 벌어도 괜찮은 것이 되기 때문입니다.
돈은 '감사'의 대가임을 가르쳐야 합니다.
감사의 질량이 클수록 많은 돈을 얻을 수 있다고 가르치면, 아이는 '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기 때문에 월급을 받는다'는 등 돈에 대한 오해에 빠지지 않게 됩니다.
② 돈을 다루는 능력
돈을 'in'과 'out'으로 구분하도록 합니다. 수입을 뜻하는 'in'이 지출인 'out'보다 큰 생활을 해야지만 돈이 쌓인다는 사실을 가르쳐야 합니다.
또한, 'in'에는 수입과 운용, 'out'에는 낭비, 소비, 투자가 있다는 것도 가르쳐야 합니다.
평생 습관 만드는 '4단계'
아이에게 용돈 교육으로 평생 습관을 심어줄 수 있는데, 그 과정을 '기술 습득의 4단계'로 설명드리겠습니다.
기술 습득의 4단계는 이렇습니다.
1단계 : 모른다.
2단계 : 알고 있지만 할 수 없다.
3단계 : 의식하면 할 수 있다.
4단계 : 의식하지 않아도 할 수 있다.
이는 자전거를 타는 것에 비유됩니다.
처음에는 자전거 타는 법을 모르던 사람이 자전거 타는 법을 머리로 먼저 알고, 타는 연습을 통해 운전을 할 수 있게 됩니다.
그리고 나중에는 자전거를 탈 때 아무런 생각 없이도 자연스럽게 탈 수 있게 되는 일련의 과정과 같습니다.